새로운 천문소식들입니다.
Modify Delete Reply Write List Go to 별비's 홈페이지 이 름: 별비, 읽음: 4405, 줄수: 30
[별비소리]겨울밤하늘, 토성과 목성을 찾아보세요.
겨울철 밤하늘은 유난히도 밝은 별들이 많습니다.
대표적인 별자리들로...
겨울철 대삼각형을 이루는 오리온자리, 큰개자리, 작은개자리가 있구요,
쌍동이자리, 황소자리, 마차부자리들도 모두 유명한 겨울철의 대표적인 별자리들입니다.
더구나 요즘은 태양계의 5행성중 토성와 목성을 보기에 아주 좋은 시기인데요,
아래 그림을 보면서 하늘을 올려다 본다면 누구든지 쉽게 찾을 수 있을겁니다.
그림은 2002년 12월 7일 11시 기준이며, 하루 하루 지날수록 시간이 조금씩 앞당겨집니다.



위의 그림은 요즘 밤 11시 무렵의 남동쪽 하늘을 올려다 본 그림인데요...
이 무렵 남동쪽 하늘을 올려다 본다면 위의 그림과 같은 별들을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오른쪽 위에 세개의 밝은 별(삼태성)이 나란히 서 있고, 그 양 옆으로 베텔기우스와 리겔이 있는데, 이 별자리가 바로 오리온자리입니다.
오리온자리 아래로는 밤하늘에서 가장 밝은 별(행성이 아니라)인 큰개자리 으뜸별 시리우스가 보이구요, 그 왼쪽으로는 작은개자리 으뜸별인 프로키온이 있습니다.
잘 보시면...
오리온자리 베텔기우스와 큰개자리 시리우스, 작은개자리 프로키온을 연결해 보세요.
그러면 거의 정삼각형 모양이 나오지요?
이 거대한 삼각형을 바로 겨울철 대삼각형이라고 부릅니다.
이 대삼각형 왼쪽으로는 두 개의 밝은 별이 나란히 있는 쌍동이자리가 보이는데요, 이 쌍동이자리의 으뜸별과 베타별이 카스토로(형)와 폴룩스(동생)입니다.
자세히 보시면 카스토르와 폴록스를 기점으로 해서 토성방향으로 희미한 별들이 조금은 대칭적인 구조로 되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제 토성과 목성을 찾아야겠죠?
목성은 요즘 밤하늘에서 달 다음으로 밝아서 쉽게 찾을 수가 있습니다.
그림에서 왼쪽 아래에, 그러니까 쌍동이자리 아래에 있는 -2.19등성의 아주 밝은 천체가 바로 목성입니다.
그리고 토성은,
0등성으로, 베텔기우스나 리겔, 프로키온과 같은 주위의 밝은 별들과 비슷한 밝기여서 별자리를 모른다면 찾기가 쉽지가 않은데요,
이제 주위의 별자리들을 찾으셨으니 쉽게 토성을 찾을 수 있겠죠?^^
매일매일, 혹은 주기적으로 밤하늘을 보신다면...
별자리들을 기준으로 해서 토성과 목성이 어떻게 움직이고 있는가를 알 수 있을겁니다.
그럼, 맑은 밤하늘,
별비 내리는 밤을 찾아주신 모든 별찌님들이 토성과 목성을 꼭 찾을 수 있기를 바라겠습니다.^^

[연합뉴스]목성 위성, 돌파편으로 구성돼 구멍 많아
[중앙일보]개기일식 사진
2002/12/07 13:23:38 from 210.125.147.111

별비 내리는 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