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지스트리란 윈도우 95/98에서 각각의 환경 설정이 저장된 하나의 데이터이다. 이 데이터들은 디렉토리나 파일처럼 관리하도록 두 개의 레지스트리 파일로 저장이 되어 있는데, 윈도우 폴더에 있는 'system.dat'와 'user.dat' 파일이 그것이다. 레지스트리를 건드리면 일반적인 방법으로 접근할 수 없는 부분까지 바꿀 수가 있다. 하지만 자칫 잘못 건드리면 시스템 자체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함부로 건드려서는 안된다.(책임 못짐)
  여기서는 간단한 예를 들어 레지스트리를 건드리는 방법을 소개할까 한다. 윈도우 바탕화면에 있는 "휴지통"의 이름은 그냥은 바꿀 수가 없다. 하지만 레지스트리를 건드리면 바꿀 수가 있다. 이제 "휴지통"을 "쓰레기통"으로 바꿔보기로 한다.

 

1. 레지스트리를 편집할 수 있는 유용한 툴들이 많지만, 여기서는 윈도우에 기본적으로 들어있는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가지고 하겠다. 탐색기로 윈도우 폴더를 뒤져보면 Regedit.exe라는 파일을 찾을 수 있다. 이를 실행 시켜도 되고, 마우스로 끌어다 '바로가기'를 만들어 두면 편하다.

 

<그림 1> 레지스크트리 편집기 실행파일 찾기

2.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실행시키면 <그림 2>가 뜬다.

<그림 2> 레지스트리 편집기

3. '편집' 메뉴의 '찾기'를 누른다.

<그림 3> 편집-찾기

4. 찾을 문자열 "휴지통"을 입력한다. (휴지통에 대한 레지스트리 키를 알고 있다면 더 쉽게 찾을 수도 있지만 일반적인 방법으로 찾기로 한다.)

<그림 4> 찾을 문자열 입력

5. '다음찾기'를 누르면 레지스트리를 검색하면서 "휴지통"이라는 문자열이 있는 항목을 찾게 된다. <그림 5>의 오른쪽 창에서 이름 항목에 있는 (기본값)에 마우스를 대고 오른쪽 버튼을 눌러 '수정'을 선택한다.

<그림 5> 찾은 레지스트리 수정

6. 값의 데이터에 있는 문자열에서 "휴지통"을 "쓰레기통"으로 바꾸어 준다.

<그림 6> 레지스트리 문자열 바꾸기

7. 확인을 누르고 다시 Control-F를 눌러 '다시찾기'를 한다. 이런 식으로 마지막까지 모두 바꿔주고 나면 컴퓨터를 다시 부팅한다. 그러면 바탕화면 위의 "휴지통"이 "쓰레기통"으로 바뀌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이다.

  이렇게 레지스트리를 건드리면 쉽게 손댈 수 없는 곳까지도 건드릴 수가 있다. "내 문서"로 지정이 되어 있는 "My Documents"폴더도 자신이 원하는 이름으로 바꾸어 줄 수도 있다. 여러분에게 맞게 레지스트리를 바꿔 보기 바란다. 그러나 앞에서도 말했듯이 잘못 건드리면 시스템이 엉망이 될 수도 있으니 확실한 것만 건드리기 바란다.

- 이것으로 끝 -

  

대부분의 저작권은 byulbee에게 있으며, 일부 그림들은 만든 분께 있습니다. (4332-4333)

Copyrightⓒ1999-2000, byulbee (Kim Choon-ho). All rights reserved.